• 환경
  • 기자명 신현녀

이재명 “동물이 행복해야 사람도 행복, 생명존중사회 걸맞은 정책 전환 필요해”

  • 입력 2020.02.01 07:41
  • 댓글 0

○ 31일 경기도도우미견나눔센터서 경기도 동물보호·복지 정책 간담회 개최
○ 이재명 지사, 도우미견나눔센터 방문 및 자원봉사자 활동 격려
○ 올해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경기도’ 실현 위해 4대 분야 29개 사업 추진(386억 투자)

이재명 지사는 31일 오후 경기도도우미견나눔센터에서 열린 동물보호·복지 정책 간담회에서 “동물이 행복해야 사람도 행복하다”며 “이제 생명존중사회에 걸맞은 정책적 전환이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이 자리에는 전진경 동물권행동 카라 상임이사, 이정호 군산유기동물보호소 소장, 이찬종 훈련사, 한병진 (사)고양시유기동물거리입양 대표, 오경하 (사)봉사하는우리들 대표, 기미연 (사)용인시동물보호협회 대표, 이행순 안양시캣맘캣대디협의회 회장을 비롯한 동물관련 기관·단체 관계자, 유기견 입양가족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이 지사는 이날 “‘동물은 물건이 아니라 생명이다, 학대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는 생각이 우리 국민들 사이에서 상당히 자리잡아가고 있다”며 “이에 따라 반려동물을 사는 것이 아닌 입양하는 문화를 정착시키는 등 정책적으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특히 지난해 특별사법경찰단을 통해 불법 도살 등 동물학대 행위를 단속한 사례를 소개하며 “법적 근거가 뚜렷하면 강력한 단속이 가능하다. 반면 법이 뒷받침 되지 못하면 처벌이 어렵다. 반려동물을 위한 새로운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관련 단체 등에서 입법 운동도 해주시고, 많은 의견을 제안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간담회 참석자들은 보호소 동물에 대한 주요백신 필수 접종, 유기동물 분양 시 중성화 수술 의무화, 중·대형견의 입양여건 개선, 불법 영업장 단속, 동물보호 활동가 간 소통·협력의 장 마련 등의 필요성을 건의했다.


아울러 도에서 새롭게 시행하는 ‘도우미견 임시보호제’와 ‘마당개 중성화 수술 사업’에 대한 관심을 보이며 내실 있는 추진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간담회에 앞서 이 지사는 도우미견나눔센터 시설을 둘러보며 봉사자들을 격려하는 시간도 가졌다.


한편, 도는 올해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경기도’ 실현을 목표로 총 386억 원의 예산을 투자, ▲동물복지 향상 및 동물보호 전문역량 강화 ▲반려동물과 공존하는 성숙한 문화 정착·확산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한 세상구현 ▲동물보호·반려동물 사업 추진 거버넌스 구축 등 4대 분야 29개 사업을 추진한다.


도우미견나눔센터는 경기도가 직영하는 도우미견·반려견 훈련 및 입양 전문기관으로, 지난 2013년 3월 화성시 마도면에 문을 열었다. 이곳에는 동물병원, 격리실, 훈련실, 미용실, 넓은 야외 운동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