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
  • 기자명 신현녀

문화체육관광부, 코로나19 확산 피해 관광업계 긴급 금융 지원

  • 입력 2020.02.19 07:32
  • 댓글 0

- 500억 원 무담보 특별융자, 기존 융자금 1년 상환 유예 등 관광업계의 피해 최소화와 조기 경영 안정화 지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행업, 숙박업 등 관광업계에 관광진흥개발기금(이하 관광기금)을 활용한 신용보증부 특별융자 도입과 기존 융자금의 1년 상환 유예 등의 긴급 금융을 지원한다.

중소 관광업체 대상 총 500억 원 규모의 무담보 특별융자 도입

총 500억 원 규모로 신설하는 이번 특별융자는 담보력이 취약한 중소규모의 피해 관광업체를 대상으로 담보 없이 공적기관의 신용보증을 제공해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이번 특별융자는 우대금리 1% 적용, 지원한도 2억 원으로 상향, 상환기간 1년 연장 등 파격적인 우대를 준다.

< 특별융자 우대 조건 >

■ 융자금리 인하 : 1.5% → 1%
■ 지원한도 상향 : 1억 원→ 2억 원
■ 상환기간 연장 : 5년(2년 거치 3년 상환) → 6년(3년 거치 3년 상환)

이번에 특별융자를 받고자 하는 업체는 2월 19일(수)부터 지역신용보증재단 영업점(전국 144개)에 신용보증을 신청하고, 신용보증서를 발급받아 농협은행 영업점(전국 1,138개)에서 융자를 받을 수 있다.

특별융자의 구체적인 내용과 조건은 2월 17일(월) 문화체육관광부 누리집(www.mcst.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광기금 융자금 상환 유예,

서울, 경기, 인천 지역 호텔업 시설자금 우대금리 부활

기존에 관광기금 융자를 지원받고 공고일 기준(’20. 2. 17) 1년 이내에 융자원금 상환에 어려움이 있는 관광업체는 관광기금 융자를 받은 각 은행에 상환의무 유예를 신청할 수 있다.

또한 올해 초부터 우대금리 적용이 폐지된 서울, 경기, 인천 지역 내 호텔업 시설자금 융자금리는 다른 지역 호텔업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한다.

이번 조치로 해당 업체당 연간 최대 개・보수자금 4천만 원, 시설자금 7천5백만 원의 이자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어려운 업계의 경영난을 고려하여 2분기 운영자금 융자를 3월초에 조기 추진한다.

지난 1분기부터 관광객 유치형 국제회의*, 외국인환자 유치 의료기관*이 새롭게 융자 지원 대상으로 포함되었고, 업체당 최대 30억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관광지원서비스업으로 지정한 저비용항공사의 경우에도 최대 30억 원의 운영자금 또는 시설자금을 융자받을 수 있다.

* 국제기구[국제협회연합(UIA), 국제컨벤션협회(ICCA)] 기준에 부합하고 국내 국제회의기획업(PCO)이 행사 진행에 참여하는 국제회의(지자체 및 한국관광공사 등으로부터 후원을 받을 것)
* 외국인환자 우수 유치 의료기관평가(KAHF) 획득기관

융자금 상환 유예와 서울, 경기, 인천 소재 호텔업의 시설자금 우대금리 적용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과 일정은 2월 17일(월) 문화체육관광부 누리집(www.mcst.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담당자는 “피해 관광업체에 신속하고 실질적인 긴급 금융을 지원함으로써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계가 조기에 경영을 회복하고 활성화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